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더위 먹었을 때 증상은 일사병? 열사병?

반응형

시작하는 이야기

여름철에 더위로 인해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특히 더위 먹은 것으로 인한 질병으로는 일사병과 열사병이 있습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은 둘 다 인체에 영향을 주는 열 환경으로 인한 질병이기 때문에 서로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그 원인과 증상, 예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더위 먹은 것이 일사병인지 열사병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더위-먹은-증상은-일사병-열사병

1. 일사병과 열사병의 정의

가. 일사병

일사병은 태양의 강한 자외선을 받아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피부에 열이 쌓이며 체온이 상승하고, 피부가 붉어지며 뜨거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사병은 주로 노층이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며, 오랜 시간 동안 직사광선을 받거나 무리하게 활동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열사병

열사병은 체내 열 폭증으로 인한 질병으로, 온도와 습도가 모두 높은 상황에서 몸 안에서 열을 배출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심각한 수분 부족과 과열로 인해 체내 열이 불균형하게 증가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홍조와 두통, 혼돈 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일사병과 열사병의 공통점

가. 열 관련 질환(온열질환)

일사병과 열사병은 모두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발생하는 열 관련 질환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몸은 열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어려워집니다.

나. 체온 상승

두 질병 모두 체온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높은 온도로 인해 체내 열 균형이 깨짐으로써 체온이 높아집니다.

다. 탈수 증상

일사병과 열사병 환자는 둘 다 심한 탈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땀을 통한 체열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 체내 수분 손실이 증가하게 됩니다.




3. 일사병과 열사병의 주요 차이점

가. 일사병

일사병은 주로 햇볕에 오랫동안 노출된 후 발생하며, 피부 발적,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일사병은 땀을 많이 흘리고 얼굴색이 창백해지는 증상이 있으나, 비교적 가벼운 경우가 많아 적절한 관리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일사병 환자는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나. 열사병

반면 열사병은 신체 내부 온도 조절 실패로 인해 발생하며, 의식 잃음, 혼란, 발한 등의 심각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열사병의 증상은 일사병보다 훨씬 심각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땀을 흘리지 않고 얼굴색이 붉어지며, 열사병은 일사병과 달리 발작, 경련, 의식 소실 등 중추신경계 증상을 보이는데 더불어 장기 기능 손상 심할 경우에는 쇼크 증상까지 동반할 수 있어서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중대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응급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사병과 열사병의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열사병 환자는 응급 의료 조치가 필요하며 정확한 의료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마무리 및 정리

일사병과 열사병은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로 인해 발생하는 열 관련 질환으로, 체온 상승과 탈수 증상을 공통적으로 나타냅니다. 즉, 일사병과 열사병 모두 온열질환이기 때문에 더위 먹은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일사병은 강한 햇볕에 오랜 시간 노출되었을 때 생기고, 열사병은 온도와 습도가 모두 높은 상황에서 몸 안에서 열을 배출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 12시에서 5시까지의 낮 시간대에는 외부 활동을 피해 주시고,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해 주셔서 더위로부터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특히 한여름 밀폐된 차 안은 급격하게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단 몇 분만 방치해도 생명의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예방법을 통해 여름철 건강을 지키고 더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열사병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열사병 증상 응급처치 방법

시작하는 이야기 여러분 많이 덥지 않으신가요? 지속되는 34도 이상의 폭염으로 바깥을 걸어 다니기에 너무 고통스러운 날씨입니다. 심지어 올해가 가장 덥지 않은 해라고 합니다. 앞으로는 해

health-diaries.tistory.com

반응형